글자크기

측정방법 및 측정원칙

GH 사회적 가치 성과 측정 방법 및 원칙

측정 방법 : SROI (사회적 투자수익률, Social Return On Investment)

경기주택도시공사는 그 설립 목적과 운영의 특성이 단기간의 성과를 도출하기보다는 투자를 통한 장기간의 사회적 성과를 만들어 내는 특징이 있으므로 투자를 통한 다년간에 걸친 성과를 측정 할 수 있는 “SROI 방안”을 계량화의 주요 방법론으로 활용


측정원칙

SROI라는 기본 계량화의 방법론을 중심으로 각 과업의 특성 (예, 일자리 창출, 환경 오염 물질 감소)에 맞게 그 값의 측정 식이나 측정방법은 현재 기업이나 공공기관에서 통용되고 일부 적용되고 있는 “SVI(Social Value Index)”나 “SPC (사회적 성과 인센티브)”를 지표 특성에 맞게 유연하게 적용

사회성과 측정의 기본원리와 원칙

이해관계자 회계의 원리(기업활동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이해관계자 비용/편익 측정), 보수성의 원칙(누구나 합의할 수 있는 객관적인 사회성과만을 인정함), 준거시장의 원칙(현실적인 시장 가격을 추정하여 화폐가치화)

준거 시장에 근거한 가격추정방법

준거 시장에 근거한 가격추정방법, 각 구분별 내용과 적용순위를 나타내고 있다.
구분 내용 적용순위
가격기반 일반 시장가격
  • 기업이 제공하는 것과 동일한 제품/서비스의 평균적인 시장 가격
  • 업계 평균가격, 법정가격 등 공시된 자료에 근거하여 설정
1
공급 의사가격
  • 신규 제품/서비스의 경우, 동종 업종의 공급자가 동일한 제품/서비스를 제공할 때 받고자 하는 가격
  • 기존의 수익률이나 수익이 보장되는 지점에서 공급 의사가 발생할 것으로 가정
  • 해당 산업의 생산비, 수익률 등에 대한 국가/산업 단위의 통계 자료를 활용
2
지불 의사가격
  • 신규/제품 서비스의 경우, 해당 사회문제의 당사자나 문제 해결에 책임이 있는 잠재적 구매자가 지불 하고자 하는 가격
  • 기존 솔루션의 사회문제 해결에 대한 단위 소요비용을 지불 의사간격으로 간주
3
비용기반 대체방식 비용
  • 기업이 제공하는 솔루션이 없었을 경우, 기존의 솔루션에 사회가 지불했을 가격(비용)
4
추가투입 비용
  • 제품/서비스에 대한 가격 및 원가 통제가 이루어지는 경우,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추가적인 원가 투입분을 사회성과의 가격으로 간주
  • 주요 서비스에 인적 서비스가 부가되는 경우 등에 제한적으로 적용
제한적용

해당 페이지의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본인인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