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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소리

임대주택의 내역 통일화 및 통제성 도입

  • 민원인 : ***
  • 등록일 : 2022-09-07
접수번호
2022-622
신청유형
민원
민원유형
요구/요청
상태
처리완료
진행상태
접수중

접수중

2022-09-07

처리중

처리중

2022-09-08

처리완료

처리완료

2022-09-19

내용
								아래 내용의 운영법 검토 부탁드립니다.

1. 임대주택 특성상 많은 세대의 거주를 위해 복도식 아파트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그래서 같이 쓰는 복도 혹은 엘리베이터 등 과 같은 공통 공간에 쓰레기를 버리거나 통행을 막으면 여러 세대가 고통을 호소하게 됩니다.
이는 층간 소음하고도 연결이 됩니다. 윗층에서 나오는 소음이 아래세대에게 뿐만 아니라 대각선 아래층에도 소음이 전달될 뿐더러 벽을 타고 내려오는 소음은 아래아래세대인 2층을 통과하고도 큰 소음을 전달 합니다. 이와 같이 층간 소음 및 공통 공간을 사용하는 기본 에티겟이 부족하여 생기는 일을 어느정도 관리 할 수 있도록 영향권을 행사 요청 드립니다.



2. 아파트 내 규정사항 통일화(주차문제 및 입/퇴거시 원상복구 등)
 -주차문제 
신도시화 진행으로 많은 지역에서 임대 주택을 공급해주고 있습니다.
차량 소유에 관한 내역에 대해 기본적으로 심사를 받고 입주 가능여부를 판단되어 지는걸로 알고있습니다.
문제는 이 내용을 피해 들어오는 입주자들이 없도록 어느정도의 규정이 필요로 하다고 봅니다.
본인 자산으로 등록된 차량이 아닌 가족 차량이였을때, 렌탈차량 혹은 회사차량이 였을때에 대한 내용이 명확하게 지정이 되어야합니다.
이는 동대표 및 관리실에서 임의로 관리하는 경우가 많아 공지 내용이 변경되거나 안내자 마다 다른 안내가 나와 혼선을 주는일이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대학생 전형을 주차를 못하게 규제가 되어있는것 처럼 본인 명의 혹은 렌탈이 아니면 주차가 불가하거나 부득이한 회사 차량이면 주차비를 받는등 최대 1세대에 등록할수 있는 차량 대수 제한 같은 내용이 명확하게 기재되면 임대주택 이용하는 많은 주민들의 혼선을 막을수 있을거라고 생각합니다.

-입/퇴거시 원상복구 내역 매칭
퇴거시 진행되는 원상 복구 비용 발생과 복구 진행이 제대로 안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LH소속일때 입주를해서 현제 GH의 소속이 되어있는 시점으로 말씀드립니다.
LH에서는 원상복구 의무 관련하여 비용 적용 되는 방법과 금액 표가 공지되어있습니다.
관련해서 GH에서는 공지 내용이 없으며 퇴거하는 세대에 감가내용도 포함시키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해서 좀 더 투명하게 진행되어야한다고 판단하였습니다.
퇴거시 체크되는 내용 및 비용이 오픈되어있어야 하며 감가적용되는 내용도 포함되있서야합니다.
퇴거자에게 받는 원상 복구 비용으로 수리가 제대로 안된걸 판단하게된 새입자 불만사항 중 많은 부분이 생활로 인한 작은 하자가 아닌 벽지 전체가 색이 변했거나 큰 구멍이 있는 퇴거자에게 원상복구 의무로 비용 청구할만한 내용들이 중복되어 호소하는 모습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관련하여 비용 부터 수리까지 기록하여 입/퇴사자들에게 안내해야합니다.
이 내용을 안내하기 어렵다면 원상복구 비용으로 복구 진행을 안한다고 오해를 하는 상황이 발생하며 최조 입주자가 아닌 2, 3번째 입주자가 이에 대한 원상복구 의무를 떠넘겨 받아야하는 상황이 있을수 있습니다.

3. "아파트아이"와 같은 관리 어플 사용 의무화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많은 세대의 연령대는 20대 후반에서 40대 초반으로 구성되어있습니다. 관련해서 아파트 관리 내용의 많은 부분을 어플을 통해 진행 될 수 있게
의무화 적용을 부탁드립니다.
계약서 작성하며 어플 다운로드와 로그인까지 안내를 의무화 하며
아파트 내의 생활 공지는 어플을 통해 진행합니다.
이는 어느정도 자리가 잡혀있는 상황이며 아파트 내 여러 문제들 혹은 의견 내용을 파악하기 위한 투표 및 관리비 확인등 많은 부분이 자리잡혀 있습니다.
다만 입주하는 세대는 이런 내용을 전혀 몰라서 사용하지 못하고 찾아 헤매는 경우가 있었으며 어플의 사용함을 적극 추진으로 관리사무소에서의 업무 강도가 적어지고 거주자의 생활에 편리함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
이는 1인 세대가 많은 임대주택의 개인정보를 보완할 수 있으며(우편물 내용을 통한 개인정보 유출 방지) 세대에서 확인 하고 싶은 내용들을 바로 확인 할 수 있고
관리비 및 월세 관련 지로 용지 안내가 없어지면 이를 출력해서 관리하는 부분과 비용 부분에서도 비용 절감을 가져올수 있습니다.

1. GH에서 심사를 통해 입주하는 모든 입주자들에 한하여 의심되는 세대에서 주변 세대를 불편하게 한다면 벌점을 부과하도록 한다.
(중복적인 민원을 여러차례 받아 일정이상의 벌점을 받은 세대는 앞으로 임대주택을 이용하면서 많은 세대를 간접적 혹은 직접적으로 피해를 주는것으로 간주하여 퇴거 조치한다)
많은 사람들이 거주하는 공간이니 만큼 이에 따른 민원이 중복되어 가해 세대가 적발 된다면 벌점 조치하여 경고를 주고 이후에도 개선이 없다면 퇴거조치 되어야 합니다.
관련된 문제로 고통을 호소하는 세대는 이사를 가고 빈 세대에 다른 세입자가 들어와 다시 고통을 호소하는 경우를 듣게 되었습니다. 문제를 일으키는 세대에는 추후 임대주택 이용에 제한을 받을수 있도록 관리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2. 
-주차문제
주차 규정이 없음으로 오 안내 및 예외 상황에 대해 대처 할 수 있습니다.

-입/퇴거시 원상복구 내역 매칭
지금은 GH로 자리잡았지만 LH에서 독립했으니 기본적인 내역은 따라가야 기존 세대부터 새 입주자에게 혼돈이 없어질거라 판단하였습니다.
퇴거시 원상복구 또는 존치 내역 여부는 동일한 내용이라 보고
원상 복구시 나오는 비용과 이 비용을 감가했을때 내용을 표로 확인 할 수 있게 도시공사에서 관리를 해주어야 관리사무소 직원들 또한 기본 규정에 따라 안내 해 줄수 있을것이라 생각합니다.


3. "아파트아이"와 같은 관리 어플 사용 의무화
아파트아이 어플 측과 이야기를 하여 관리비 외 월세 비용 부과 내용도 같이 확인 및 납부할수 있게 한다.
관련해서 새 입주자에게 기본 안내사항으로 하며 다운로드 및 로그인 처리하고
아파트 관련 공지 및 비용 부과 확인이 가능하다는 부분을 안내한다.
많은 세대의 거주로 특이사항이 있는 내용의 공지들을 각 세대에 빠른 전달을 할 수 있다.
이는 어플 알림으로 진행 해도 무관하며 관련 임대주택 카카오SNS 계정을 만들어 각 세대에게 내용 공지를 할 수 있게 한다.


1. 정상적인 세대라면 본인이 몰랐던 피해 내용을 인지하고 안그러도록 노력하니 문제가 사라질 것이며 지속적으로 피해를 주는 사람에게 벌점 부과와 퇴거조치가 이뤄진다면
지속적으로 피해를 보고 있던 세대에게 GH에서 관리하는 임대주택에 대한 인식이 더욱 좋아질것이라 단언 할 수있습니다.
도시공사에서 입주자 조건 체크하고 대략적인 관리를 진행하기에 더욱 살기 좋은 임대주택으로 인식되기 좋을것이라 판단하고 있습니다.

2.
-주차문제
도시공사에서 하는 안내임으로 임대주택 신청시 내용에 대해 숙지하고 신청하여
관련 민원에 대한 소음을 줄일수 있습니다.
GH에서 하는 임대주택에 주차관련 내용을 통일화 하여 각 아파트마다 다를수 있는 부분을 오해소지 없이 정리시킬수 있습니다.

-입/퇴거시 원상복구 내역 매칭
입주시 앞 세대가 어떤 부분을 원상복구 하였으며 이후에 부당한 비용을 안내 받거나 할때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생활하면서 원상복구 된 내용을 알아 이에 대한 입주때 부터 제대로 원상복구가 안된 점에 대한 불만을 줄일수있습니다. 이후 퇴거시 불안감 또한 줄어들거라 예상합니다.
퇴거자는 원상 복구 의무로 납부한 비용이 제대로 처리됬는지 유무 파악을 할 수 있으며
이 내용을 오픈 함으로써 GH측의 임대주택 관리가 투명함과 동시에 제대로 관리하는 부분을 또한 인지시킬수 있습니다.

3. "아파트아이"와 같은 관리 어플 사용 의무화
  관리비 및 월세 지로 영수증을 어플로 확인 할 수 있게하여 관리사무소의 업무 개선을 할 수 있고 거주자는 편하게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인 가구가 많은 임대주택 특성상 보안이 매우 취약합니다. 그만큼 많은 세대가 오고 나가기 때문에 외부 사람의 출입 또한 쉬운걸 감안하고 개인정보 유출이 범죄로 부터 안정감을 줄수 있습니다.
  아파트 내의 방송을 듣기 어려운 시간대의 거주자와 공지글을 제대로 확인 못하는 세대에게 안내를 직접적으로 하기 때문에 추후 안내 관련된 내용으로 문제 될 내용들을 예방 할 수 있으며 관리사무소 및 거주자들도 아파트 내 공지로 특이사항을 미리 대처 할 수 있습니다.
  
								

답변정보

담당부서
자산관리2부
답변일
2022-09-19
					안녕하십니까? 김윤현 고객님, 고객님의 가정에 안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먼저, 다산역(A2) 경기행복주택에 애정과 관심을 가져주시고, 公社와 함께 우리단지의 주거만족도 제고를 위해 고민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고객님께서 요청 및 건의주신 3건의 민원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GH는 단지 내에서 발생하는 층간소음, 흡연갈등, 깨끗한 단지관리를 위해 ‘22.07.13에 GH표준관리규약을 전면 재개정하여 관리사무소에 배포하였습니다. 시일 내 층간소음 관련 사항 및 간접흡연의 방지, 공동생활 침해자에 대한 규제 사항 등을 포함한 관리규약을 입주민 과반수 동의 절차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신규 입주자의 경우 표준임대차 계약서 작성 시, 잔금납부 후 입주 시 관련 사항을 명확하게 전달하겠습니다.

2. GH는 명확한 차량등록기준이 수립되어 있으며, 입주 후 차량등록 시 계약자, 소유주 확인 등의 소명 절차를 통해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음을 알립니다. 또한, 지속적인 차량조회와 장기주차 현황을 파악, 조치를 취하여 단지 내 불합리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관리 중입니다.
아울러, 원상복구기준은 8월 말 수립하였으며, 입/퇴거 점검표 작성 및 보수내용 등을 보관하하고 열람을 안내드리고 있습니다. 차량등록기준과 원상복구기준은 관리사무소에서 열람 및 자기비용 부담을 통해 복사가 가능함을 말씀드립니다.

3. 관리 어플의 사용화 의무화에 대하여 公社는 젊은 층 위주의 경기행복주택 외에 휴대폰 및 어플 사용에 익숙하지 못한 고령자 위주의 영구임대 주택단지도 공급, 운영 중입니다. 문의 주신 관리 어플 사용 의무화에 대해서 해당 건의사항은 단지별 특성에 따른 내부 관리 사항에 해당되는 것으로 사료되어, 입주민 과반수 동의 및 임차인대표회의 구성 후 안건 협의 등을 통해 추진 가능함을 말씀드립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주택관리처 자산관리2부(031-220-3245)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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