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접수중
2023-10-17
처리중
2023-10-18
처리완료
2023-10-25
국토부고시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관련하여 문의 및 건의드립니다. 제14조(유지ㆍ관리 등) ① 홈네트워크 설비를 설치한 자는 홈네트워크 설비의 유지ㆍ관리 매뉴얼을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에 제공하여야 한다. 홈네트워크 관련 보안의 필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나, 관련하여 각 네트워크 장비에 대해 점검을 실시하려고 계정정보를 파악하는 중에 홈네트워크 사는 ID/PW는 대외비로 알려줄 수 없다고 하여 장비에 접근조차 할 수 없습니다. 준공 이후 인수인계 시 기본적인 운영 매뉴얼에 대해서는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월패드, 경비실기, 로비폰, 홈매니져) 그러나 방화벽, 백본스위치, 기타 장비에 대해서는 받지 못하였습니다. 구입한 장비가 아파트 자산이지만 유지보수 업체의 대외비라는 이유로 알려주지 않는다는 건 납득이 되질 않습니다. 또한 보안 설정을 진행하며 장애 이슈가 발생할 우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으나 이 부분 또한 Read-only 권한의 계정을 발급하면 보안설정을 건드리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홈네트워크사 입장은 추가 계정 발급이 안 되는 장비라는 엉뚱한 소리를 합니다. 저는 정보보안 업체에서 10년간 근무했던 이력으로 위의 사항은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부디 시행사인 GH에서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민원 처리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답변정보
안녕하십니까? 고객님의 가정에 안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다산 푸르지오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제14조 1항에 의거하여 홈네트워크 설비를 설치한 자는 홈네트워크 설비의 유지·관리 매뉴얼을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경기도 홈네트워크 보안 및 유지·관리 표준 매뉴얼」 제2장 현황 관리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주체는 해당 매뉴얼의 관리 항목 중 미흡한 항목이 있을 경우 추가 요청을 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2. 홈네트워크 보안 관련하여 문의하신 내용은 「경기도 홈네트워크 보안 및 유지·관리 표준 매뉴얼」 제4장 유지·관리 및 설비 교체 4. 보안 관리와 관련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해당 매뉴얼에 의거하여, 각 항목별로 보안 점검은 ‘방화벽 제조사, 유지·관리 업체, 전문가 등’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관리 및 점검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매뉴얼을 참고하실 것을 안내드립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자산관리2부(031-220-3247)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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