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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의 소리

홈네트워크 보안 점검 관련 홈네트워크사의 거짓말

  • 민원인 : ***
  • 등록일 : 2023-10-17
접수번호
2023-691
신청유형
민원
민원유형
제안/건의
상태
처리완료
진행상태
접수중

접수중

2023-10-17

처리중

처리중

2023-10-18

처리완료

처리완료

2023-10-25

내용
								국토부고시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관련하여 문의 및 건의드립니다.

제14조(유지ㆍ관리 등) ① 홈네트워크 설비를 설치한 자는 홈네트워크 설비의 유지ㆍ관리 매뉴얼을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에 제공하여야 한다. 

홈네트워크 관련 보안의 필요성은 강조되고 있으나, 관련하여 각 네트워크 장비에 대해 점검을 실시하려고 계정정보를 파악하는 중에
홈네트워크 사는 ID/PW는 대외비로 알려줄 수 없다고 하여 장비에 접근조차 할 수 없습니다.

준공 이후 인수인계 시 기본적인 운영 매뉴얼에 대해서는 받은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월패드, 경비실기, 로비폰, 홈매니져)
그러나 방화벽, 백본스위치, 기타 장비에 대해서는 받지 못하였습니다.

구입한 장비가 아파트 자산이지만 유지보수 업체의 대외비라는 이유로 알려주지 않는다는 건 납득이 되질 않습니다.
또한 보안 설정을 진행하며 장애 이슈가 발생할 우려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으나
이 부분 또한 Read-only 권한의 계정을 발급하면 보안설정을 건드리지 않고도 확인할 수 있는 부분입니다만 홈네트워크사 입장은 추가 계정 발급이 안 되는 장비라는 엉뚱한 소리를 합니다. 

저는 정보보안 업체에서 10년간 근무했던 이력으로 위의 사항은 거짓말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부디 시행사인 GH에서 관련하여 적극적으로 민원 처리를 부탁드리는 바입니다.
								

답변정보

담당부서
자산관리2부
답변일
2023-10-25
					안녕하십니까? 고객님의 가정에 안녕과 평안을 기원합니다.

다산 푸르지오에 관심과 애정을 가져주셔서 감사드리며, 문의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지능형 홈네트워크 설비 설치 및 기술기준」 제14조 1항에 의거하여 홈네트워크 설비를 설치한 자는 홈네트워크 설비의 유지·관리 매뉴얼을 관리주체 및 입주자대표회의에 제공하여야 합니다. 「경기도 홈네트워크 보안 및 유지·관리 표준 매뉴얼」 제2장 현황 관리에 따라 공동주택 관리주체는 해당 매뉴얼의 관리 항목 중 미흡한 항목이 있을 경우 추가 요청을 할 수 있음을 안내드립니다.

2. 홈네트워크 보안 관련하여 문의하신 내용은 「경기도 홈네트워크 보안 및 유지·관리 표준 매뉴얼」 제4장 유지·관리 및 설비 교체 4. 보안 관리와 관련된 것으로 사료됩니다. 해당 매뉴얼에 의거하여, 각 항목별로 보안 점검은 ‘방화벽 제조사, 유지·관리 업체, 전문가 등’이 가능한 것으로 보이며, 관리 및 점검 관련 자세한 내용은 해당 매뉴얼을 참고하실 것을 안내드립니다.

추가 문의사항은 자산관리2부(031-220-3247)로 연락주시면 답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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