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최근접속메뉴

최근접속 메뉴

최근 접속한 메뉴를 보여줍니다.

보도자료

경기도시공사,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에 첫발 내딛어

  • 등록일 : 16.08.11
  • 조회수 : 1414

경기도시공사,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에 첫발 내딛어

- ‘경기도시공사·의왕시’ 지역종합발전 및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 체결 -


경기도시공사는 11일 의왕시와 지역종합발전 및 도시재생활성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의왕시청에서 개최된 행사에는 경기도시공사 최금식 사장, 의왕시 김성제 시장, 의왕시의회 기길운 의장, 부곡동 주민협의회장 등이 참석했다. 


이번 업무협약은 의왕시 소재 ‘도시개발 예정지역·도시활력 증진지역·원도심 쇠퇴지역’ 등의 지역종합발전 및 도시재생 활성화를 위해 상호 적극적으로 협력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기도시공사는 의왕시 및 의왕시의회와 협조해 경기도 맞춤형정비사업지구인 의왕시 부곡지구의 도시재생 마중물사업과 공공시설 복합건립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경기도시공사는 우선 지역내 저소득층 노후‧불량주택 약25세대 개보수공사를 연내 완공할 예정이며, 생활환경개선사업으로 보안등‧CCTV 설치, 담장 허물기 사업, 철도문화 특화사업 등을 선별적으로 지원한다.

또한, 의왕역 인근에 공영주차장으로 사용 중인 시유지 1,780㎡를 활용해 노후 어린이집 이전과 따복하우스·근린생활시설을 복합건립하고, 근린생활시설에는 사회적 협동조합 또는 마을기업을 유치시킬 예정이다.


사업완료 후에도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와 함께 도시재생 공동체 활성화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등 마을공동체 회복을 지속적으로 지원하는 등 도시재생의 성공모델로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경기도시공사 최금식 사장은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으로 추진 중인 의왕시 부곡지구에 경기도시공사가 제1호 공공 디벨로퍼로 참여하게 돼 기쁘게 생각 한다”며 “공사는 향후에도 도시재생사업 참여를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경기도는 도시개발 패러다임이 ‘신도시 개발’에서 ‘원도심 재생’으로 변화함에 따라 ‘13년부터 올해까지 도내 8개시 총 19개 지구를 맞춤형 정비사업지구로 지정한바 있다.


경기도 맞춤형정비사업은 ‘주민참여형 마을단위 도시재생사업’으로 뉴타운 및 재개발·재건축 해제 지역이 대상이며, 기존 도시재정비사업과 달리 해당 시·군과 주민의견을 반영하여 도로, 주차장, 공원, 마을회관 등 기반시설과 공동이용시설을 설치하고 마을 공동체회복 등 주거재생 추진이 주목적이다.


지구당 계획수립비 1억원(도비 3천만원, 시·군비 7천만원)이 용역비로 지원되며, 국토부 공모를 통해 당선되면 약 30~60억원의 사업비가 지원된다. 



‣ 경기도 맞춤형정비사업 - (시흥시 은행지구 등 8개市, 19개 지구)

 - 지원내용

   (계획수립비) 지구당 1억원 (도 30%, 시군 70%) - 道 공모

   (실행사업비) 지구당 30∼60억원 (국‧도‧시비 매칭) - 국토부 공모


                 → 국토부 도시활력증진지역개발사업 : 국비50%, 도비15%, 시비35%


기존 - 공공과 전문가의 관 주도 계획수립 한 뒤 맞춤형정비사업 - 주민, 공공, 전문가 유관기관 사이의 적극적 주민참여를 통한 주민희망사업 발굴 주민주도 계획수립



계획수립비 지원 대상 공모  /> 계획수립 > 국비확보(공모) > 실행사업 착수 > 지속적관리운영




또한, 경기도는 낙후된 구도시의 도시재생을 위해 맞춤형 정비사업과 더불어 다양한 도시재생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특히, 지난 5월 도내 31개 시·군의 도시재생 사업을 이끌고 지원하는 컨트롤 역할을 강화코자 ‘경기도 도시재생지원센터’를 개소하고 경기도시공사에 위탁해 도시재생대학 운영, 공모사업 주관, 세미나 개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붙   임 : 협약식 사진 1부. 끝. 

경기도시공사, 경기도 맞춤형 정비사업에 첫발 내딛어

첨부파일 :

  • [보도자료]경기도시공사,_경기도_맞춤형_정비사업에_첫발_내딛어(배표용).hwp
    다운로드

해당 페이지의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본인인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