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최근접속메뉴

최근접속 메뉴

최근 접속한 메뉴를 보여줍니다.

보도자료

2012 대한민국조경대상‘대통령상’수상

  • 등록일 : 12.10.22
  • 조회수 : 3154

경기도시공사, 2012 대한민국조경대상‘대통령상’수상

- 조경정책, 공원녹지, 생태조경, 문화관광, 농촌경관 등 전 부문 1위

- 광교신도시‧판교테크노밸리‧연인산도립공원 조성사업서 높은 점수

- 조경‧환경분야 최고 권위상“아름답고 생태학적 도시경관 만들기 지속”

경기도시공사(사장 이재영)가 22일 ‘제 6회 대한민국조경대상’에서 조경정책 및 조경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공을 인정받아 최고 영예인 대통령상을 수상했다.

경기도시공사는 이날 오후 서울 역삼동 한국과학기술회관에서 열린 제 6회 대한민국조경대상 시상식에 참석, 조경정책 및 공원녹지, 생태조경, 문화관광, 농촌경관 등 5개 전 부문에서 조경학계 전문가 평가 최고점을 획득해 이 같은 결과를 얻었다고 밝혔다.

사단법인 한국조경학회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 외 5개 정부부처가 후원하는 대한민국조경대상은 2년마다 기초자치단체 및 공공기관, 공기업, 민간기업을 대상으로 공공 및 민간부문으로 나눠 쾌적한 녹색도시를 조성하기 위한 비전과 조경정책방향, 내용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대통령상 및 국무총리, 5개 장관상을 수여하는 조경 및 환경 분야 최고 권위의 상이다.

경기도시공사는 공사 대표사업인 광교신도시 조성사업과 판교테크노밸리 사업, 연인산도립공원 사업의 조경정책 및 조경사업의 성과를 인정받아 올해 국내 최고의 조경대상에 선정되는 영예를 누렸다. 광교신도시 공원녹지는 ‘공원녹지’ 부문, 광교호수공원은 ‘생태조경’ 부문, 판교테크노밸리는 ‘문화관광’ 부문, 연인산 도립공원은 ‘농촌경관’ 부문에서 각각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먼저 조경정책 부문에서 경기도시공사는 평가기간 대비 조경예산 140% 증가 및 사업규모, 녹지면적 확대로 조경사업의 저변을 확대하고 친환경 도시건설을 주도했다는 평가를 받았으며, 이 외에도 조경설계팀 신설을 통한 전문인력 양성 노력 및 조경전문가의 적극적 활용, 주민참여형 공원조성 등의 성과로 1단계 부문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획득했다.

2단계 생태조경 부문 평가에서는 ‘변화에 대한 대처’를 주제로 국제현상설계공모를 통해 조성한 광교신도시 호수공원이 도시의 다양한 활동을 담는 3가지 층위의 ‘어반레비(Urban Levee)’와 6개 주제의 ‘둠벙(Dumbung)’을 통해 신도시내 원천저수지와 신대저수지가 쾌적성과 생태성을 보존할 수 있도록 한 점, 이런 도시내 열린공간을 통해 도시생활에 활력을 불어 넣은 점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사진1,『광교신도시 호수공원』참조)

공원녹지 부문에서는 국내 신도시 중 최고 녹지율 43.75%를 자랑하는 광교신도시 공원녹지가 ‘8% 하이힐을 신고 정상에 오르다’는 주제의 아이디어 공모를 통해 산을 오르는 8% 숲속 산책로 및 센트럴마운틴의 그레이트론(Great Lawn), 11개의 주제 놀이터와 호수조망이 가능한 스카이워크 전망대를 통한 숲속 마당, 새로운 생태를 위한 야생화 사면 등이 계획 조성돼 광교신도시에 활력을 더하고 풍성한 녹음을 제공해 생태보전에 기여한 점이 높은 점수의 요인으로 지목됐다. (사진2,『광교신도시 공원 녹지』참조)

또, 총 294개 첨단 R&D 기업이 입주하고 있는 판교테크노밸리 조성사업에서 ‘대한민국 미래 심장이 뛰는 판교테크노밸리’를 컨셉으로 판교 IT업무단지 내 근무자들의 문화‧휴식공간을 제공하기 위한 경기도시공사의 다양한 시도들은 문화관광 부문의 고득점 요인이 됐다. 공사는 주요 보행축에 첨단산업 관련 문 네트워킹을 위한 ‘문화공간 연결 보행자 전용도로’를 조성하고, 첨단산업별 아이템을 모티브로 환상, 어울, 빛나래, 우주 등을 주제로 한 시설물과 조형물이 어우러진 공원 및 광장을 조성했다. (사진3,『판교테크노밸리 』참조)

끝으로 농촌경관 부문에서는 ‘역사와 자연 속 이야기가 있는 도립공원’ 조성을 목표로 무질서하게 난립해있던 마을과 자연환경을 정비한 경기 가평 연인산 도립공원 조성사업이 좋은 평가를 받았다. 공사는 도립공원 집단시설 지구내 연인산 도립공원 탐방안내소 및 보행중심의 실개천 등 경관시설을 조성해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토대를 마련하고, 용추계곡변 숲길을 따라 6㎞ 생태경관 탐방로 및 목교, 쉼터 및 데크를 조성해 경관복원 및 이용 활성화를 도모했다. (사진4, 『연인산국립공원』참조)

이재영 경기도시공사 사장은 “이번 대통령상 수상은 살기 좋고 일하기 좋은 경기도 발전을 위해 경기도시공사 전임직원들이 적극적으로 노력해온 결과”라며 “앞으로도 주요 사업 추진 시 조경분야에 대한 투자를 강화해 경기도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아름답고 생태적인 도시경관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경에 대한 관심과 투자를 높여 아름다운 국토와 도시환경을 가꿔나가고 조경의 중요성과 사회적 인식을 확대하는데 기여하고 있는 대한민국조경대상은 올해로 제 6회를 맞이했다.

붙 임 : 1. 사진1 ~ 4

(광교신도시 호수공원, 광교신도시 공원 녹지, 판교테크노밸리, 연인산도립공원)

2. 2012 제6회 대한민국 조경대상 시상식 일정 1부.

3. 시상식 사진 1부. 끝.

첨부파일 :

  • 2012_대한민국조경대상_시상식_일정[1].hwp
    다운로드
  • 사진4_연인산도립공원.zip
  • 사진3_판교테크노밸리.zip
  • 사진2_광교신도시공원녹지.zip
  • 사진1_광교신도시호수공원.zip
  • [보도자료]경기도시공사, 2012 대한민국조경대상 '대통령상' 수상.hwp
    다운로드

해당 페이지의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본인인증 후 이용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