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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도자료

제2회 SOC 포럼 개최

  • 등록일 : 09.03.04
  • 조회수 : 2579
제2회 SOC 포럼 개최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방안 모색 - □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연계교통체계 확보 및 대중교통중심의 TOD개발에 대한 논의 □ 승용차수요를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시켜야 □ 광역급행철도 도입과 함께 대중교통 경쟁력 향상을 위해 환승센터 등 연계교통을 구축한 선진국 사례 소개 경기도시공사(사장 이한준)는 경기도 교통난을 해소하기 위해 道가 정책적으로 추진 중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연계교통체계 구축방안에 대한 전문가 포럼(제2회 SOC포럼)을 2009년 3월 3일 경기도시공사에서 개최하였다. 이번 포럼에서는 서울산업대학교 김시곤 교수, 아주대학교 최기주 교수, 서울시립대학교 이수범 교수 등 국내 전문가들이 참석하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연계교통체계 확보 및 대중교통중심의 TOD개발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펼쳤다. 서울산업대학교 김시곤 교수는 현 수도권 대중교통체계는 과도한 접근시간과 대기시간으로 인하여 경쟁력이 미흡하므로, 노면교통에 영향을 주고받지 않으며 승용차보다 50~60km이상 빠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를 건설하여 승용차수요를 철도중심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전환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수도권 광역급행철도와 대중교통을 활성화시키고, 이용자의 편의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철도역사 중심에서 500m 이내에 버스정류장, 환승주차장 등 연계교통시설을 형성시켜, 보행, 자전거, 버스, 신교통수단 등 수단간 연계환승이 편리한 교통체계를 구축해야 하며, 대중교통중심의 TOD개발이 초기 계획단계에서 검토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는 토지소유자에 의해 통상적으로 이용되지 않는 지하 40~50m의 지하공간 등을 활용하여 노선을 직선화하고, 운행시간을 단축시킴으로써 도로교통보다 2~3배 이상 빠르게 연결시키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으로, 일본, 영국 등 선진국의 경우 광역급행철도의 도입과 함께 대중교통의 경쟁력을 향상을 위해 환승센터 등 연계교통체계를 구축한 바 있다. 이 날 전문가들은 수도권 교통문제 해결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광역급행철도가 필요하며, 효율적인 대중교통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철도역사 TOD개발을 통한 연계환승체계가 구축되어야 한다는 데에 의견을 모았다. 경기도시공사는 경기도 교통난 해소를 위한 道정책 및 公社전략을 수립하기 위하여 전문가 의견 수렴의 장인 SOC포럼을 지속적으로 개최할 계획이다. TOD[Transit Oriented Development]란? - 대중교통지향 도시개발을 의미하는 말로 토지이용과 교통의 연관성을 강조하면서 대중교통 중심의 고밀복합적 토지이용과 보행친화적인 교통체계환경을 유도하자는 것이다. 도시계획적인 측면에서 고밀의 복합적 토지이용을 통해 무분별한 도시의 외연적 확산을 억제하고, 승용차중심의 통행패턴을 대중교통 및 녹색교통 위주의 통행패턴으로 변화시켜 교통수요를 적절히 관리하는 기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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